본문 바로가기

직장내성희롱 신고와 연관하여

DK-News 발행일 : 2021-07-22

 

 

직장내성희롱 신고와 연관하여 회사에 근무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상명하달식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불공정한 상황에서도 극복해야 할 것들이 많고, 부당한 대우를 받더라도 회사를 위해 계속 일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견뎌낼 것이다. 이러한 회사에서 종종 발생하는 어려움 중 하나는 직장 내 성희롱이지만, 직장에 있을 때는 회식이나 워크샵과 같은 회식이 있고, 그 자리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그래서 최근 이 회사의 식당에서는 성범죄와 관련된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직장 내 성희롱 사례로는 술을 강제로 마시게 하거나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관련해 타인을 위협하는 폭력행위나 성폭력을 강요하는 경우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할 수 있으며, 특히 직장 내 성희롱, 직장 내 성희롱 등 업무상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범죄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영업력에 의한 범죄는 형법에 따라 구분하여 판단합니다.

회사의 보호·감독을 받아야 하는 자를 업무상 또는 고용상 폭행한 경우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직장 내 성희롱 등 성범죄에서는 상사 같은 고위 인사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부하직원에게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가 맞으면 꼭 만나야 한다는 것을 회사에 알리는 것이 망설여질 때가 많다. 하지만 이런 범죄를 저지를 경우 형사처벌, 파면, 피해자 형사합의 등 처벌 수위가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혐의들은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의심을 받는 것만으로 개인의 미래나 경제 활동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 형사처벌 결과가 없더라도 사내에서 징계를 내릴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그러한 혐의를 받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신을 방어할 방법을 찾는 것이 더 낫다. 그렇다면 이 사건을 살펴보고 직장 내 성희롱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이후의 처벌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P씨는 공무원이고 동료와 함께 워크숍에 갔다. 오후 10시 이후 P씨는 술에 취해 숙소 내 M씨 옆에서 잠을 자고 있었다.

다른 직원이 방에 들어갔는데 P가 M 옆에서 자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다른 직원이 미스터 P를 깨워서 나가라고 했다. 이후 동료로부터 황당한 사실을 들은 M 씨는 자신의 옷도 벗겨진 것을 확인하고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P씨는 경찰에게 너무 취해서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M의 몸에서 발견된 유전자를 채취하여 P와 비교한 결과 P인 것으로 확인되어 조사가 이루어졌다. P 씨는 1심에서 징역 1년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50시간을 선고받았다. P씨는 자신의 처분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항소했지만 2심은 P씨의 항소는 기각되고 유지돼야 한다고 판결했다. 특히 직무와 관련된 상사나 고용주가 이런 범죄를 저지를 경우 징역형이나 업무상 권력에 대한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성희롱이나 성폭력의 경우 사건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일상으로 빨리 돌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범죄의 경우, 혼자 대처하면 불리할 수 있는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법률 경험이 많은 사람 같은 경우에는 특히 법률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생각하고 다루다가 사건 과정에서 중요한 시기를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빠져나갈 필요가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해서 빨리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법적 파트너와 만나서 자세한 내용을 논의하고 정당한 대응을 해야 한다. 독자 분 스스로 대처하는 것이 힘들어서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다면, 변호사와 자세히 상의하셔서 합리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집한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이 겪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합리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니 법률적 조언을 듣고 긍정적으로 정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