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준강제추행 혐의 자세하게 살핀다면

DK-News 발행일 : 2020-03-16

 

 

많은 일들이 술에 취한 것과 같은 일의 집중이 아닌 맑은 정신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종종 술에 취한 상태에서 일어난다. 특히 더 나쁜 것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준강제 성희롱으로 비난을 받았던 공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혐의에 휘말리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점이다. 공소사실에 연루된 두 사람은 합의를 봤고 술이 있다며 선처를 호소했지만 재판은 항소를 기각하고 유죄를 선고했다. 사법당국은 기각 사유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1심에서 내려진 판결은 정당하다며 피해자와 합의하는 것이 적절하고 전과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것을 보면,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상황을 위반하는 상황에서 준강제추행 혐의가 성립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이 지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문화적 인식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그들의 상처와 피해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성관계 범죄심문에 대한 심신미약 등의 선고조치가 인정된 사례 등을 들어 피해 여성의 상황에 대한 성 민감성 판단을 내릴 방침이다.

만약 여러분이 들통날지도 모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전혀 반응하지 않거나 그것을 피한다면, 여러분은 더 나쁜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어요. 이런 종류의 일은 공동적으로 알려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어날 수 있다. 다시 말해, 만약 여러분이 계속해서 부인하거나 자신이 무죄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무거운 처벌의 문제일 뿐이다. 감독직을 맡았던 J 씨는 다른 팀에 비해 여유로운 시간을 만들어 G 씨와 단둘이 지낼 수 있었다. 야근 후 술을 마시러 갔고 술에 취한 후, J는 G에게 좋은 기분이라고 말했는데 갑자기 상대방의 기분을 들었고 G는 당황했다. 하지만 둘 다 술을 마시기 때문에 나는 확실히 거절할 수 없다. 하지만 이를 예로 착각한 J는 G씨를 껴안고 연락을 시도했다. 술에 취한 G씨는 그를 물리친 동장만 되고 집으로 돌아갔다.J의 손길이야 다음날 아침, J씨는 준강제 추행 혐의로 감찰을 받았다. G씨 때문이었지만 당황한 J씨가 경찰서에서 시험을 치르자 어제부터 G씨와 사귀고 있다고 주장해 상황이 더 악화됐다. 이 안건에 처벌이 적용되면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10년 이상의 징역을 선고받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모두가 G씨의 주장에 따라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고, J씨는 그가 곧 불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당황하여 법조계에 자문을 구했다. 법조인들은 J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사건의 내막을 들여다보았다. G의 말에 동의해야겠다고 결심했지만, 결국 J의 태도를 바꿔 준강제추행죄를 인정해 G에게 진심으로 사과했고, 그 결과 G가 관용을 원한다는 말을 들었다. 법원은 피해자가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처벌하기 싫어 J씨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신성한 물건에 대해 가혹한 형벌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만큼 같은 역사가 없더라도 고려할 이유가 될 수 없다. 피해자들이 숨김없이 의견과 인식을 바꾸면서 범법자들을 엄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법원은 양측의 항소는 소송 만료로 나뉘어야 하며 이에 상응하는 죄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각된 증거자료로 볼 때 1심에서 피해자와 논의했던 불법행위의 이력이 없었기 때문에 준강제폭행죄에 대한 선고가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런 식으로 본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행동에 대한 논쟁이 없다면, 법적 혁신을 통해 의제를 신속하게 이해하고, 정립된 요소를 파악한 후 협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함부로 대응하지 말고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증거를 찾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사 당국은 피해자 진술 중심의 사실 확인을 위한 준강제 폭행이라는 피의자의 주장을 뒷받침할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만약 의심된다면, 물이 더 나빠지기 전에 빨리 법적 협조를 구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