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집행방해죄 정밀한 논변으로
법률적인 질문에 대한 의식이 많지 않더라도 이 범죄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거나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대중매체에 나오는 부분에서는 많이 들을 수 있어요. 고의로 저질러지는 다른 범죄들과 구별되는 방식으로, 실수는 종종 명백한 차별을 받지 않거나 지나치게 흥분했을 때 일어나기 때문에 매일의 만남의 여지가 있다. 예기치 않게 경찰관에게 검문을 받거나 동행 요청을 받는 것은 엄청난 곤혹을 야기할 수 있다. 과도한 말로 일을 방해하거나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면 당신은 공무집행방해죄에 연루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복잡성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고 그들이 실제 처벌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믿거나 그들이 국민들을 위해 어떤 폭력적인 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지만, 이러한 고려는 위험하다고 여겨져야 한다. 경찰관의 비판에 위배된다고 해서 위법이지만, 그 과정에서 시신을 이용한 권력 개입이 있었다면 유죄로 연결될 수 있다. 반대편에 직접 물리적 타격을 가하지 않더라도 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폭력적인 행동이나 주변의 물건에 적용되는 대가가 그것을 실행한 사람을 때린다면, 여러분은 사법 방해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여기 몇 년 전에 일어났던 일 중 이슈가 된 예가 있다.
K씨는 그의 생활 환경이 너무 어색해서 그를 살려두기가 어려워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도움을 청한 복지관과 말다툼을 벌이다 상대방을 위협하는 폭언과 행동으로 징역 6개월을 선고받았다. 비슷한 사례로 반항과 욕설이 끊이지 않았던 D 씨는 징역 6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사법방해죄 이외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허위사실 공표로 벌금 50만원이 선고된 전례가 있다. N씨는 119에 연락해서 낯선 사람을 날카로운 물건으로 때렸고 결국 상대방이 죽는 것을 보았다고 알렸다. 이에 119는 즉각 관할구역에 체계적인 지원을 요청했고, 많은 사람들이 문제가 확산된 곳으로 향했다. 그런데 그걸 계속 찾아내려 해도 증거로 쓸 만한 것이 보이지 않았고, 나중에 N씨가 꾸며낸 거짓말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여러 가지 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분들을 실사라든가 이런 세부 사항들로 혼동한다면 나라의 소중한 인력을 부적당하게 만드는 분야가 될 것이다. N씨는 심각한 문장을 피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것과 동등한 것을 끌어낸 일회성 국무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또 다른 선례를 살펴보자. V 씨는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던 순찰차를 가로막는 과정에서 차 안에서 경찰관들에게 폭언을 한 혐의로 체포돼 결국 공무집행방해죄를 물어야 했다. 일이 없어 징역을 선고받지 못한 경우였지만 과거에 같은 범죄행위가 있었다면 노동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당신은 또한 술에 취해 운전을 하고 원죄와 연관된 많은 시간을 볼 수 있다. D 씨는 저녁 늦게 음주운전을 하다 처벌을 우려해 달아난 경찰관에게 음주 측정을 의뢰받았다. 한 시간 이상 걸렸고, 오른쪽 선로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던 다른 차와 충돌했으며, 그 뒤를 순찰 중인 다른 차가 뒤따랐다. 하지만 D 씨는 도주를 멈추지 않았고, 결국 붙잡힌 뒤 국민적 피해가 컸고, 범죄는 심각한 것으로 간주돼 2년간 복역했다. D씨 시기에는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추가 상해로 인해 처벌이 더 높아질 수 있다. 물리적 힘의 구현이 특히 다른 사람들에게 힘든 경우, 최소 3년의 강제 노동을 부과할 수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번에는 X의 예를 보고 싶은데, 하루 동안 아무 어려움 없이 지냈던 X가 근처 슈퍼마켓을 방문하다가 경찰관에게 체포되었어요. 이 과정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힌 X씨가 공무원의 협조를 거부해 마찰이 빚어졌고 한 사람이 쓰러져 오랜 시간 치료해야 할 상처를 입었다. X씨는 이것에 대해 벌을 받았다. 이런 예상치 못한 시기에, 여러분은 전혀 다른 공무집행방해죄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충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가능한 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