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뺑소니 처벌 난관에서는
회사에서 일을 마친 후, D씨는 동료들과 술을 마시고 차에 탔다. 음주운전을 하던 D 씨는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지나던 사람을 들이받았다. 다른 방의 상태를 보기 위해 당장 내려야 하는데도 당황한 D 씨는 그대로 자리를 떴다. 하지만, 그들은 목격자들의 신고로 곧 체포되었다. D 씨에게 적용되는 법적 평판은 어떻습니까? 음주 운전은 중형에 해당하는 범죄로 해석된다. 도로교통법은 음주운전을 금지하고 있으며 대상 차종에는 승용차뿐 아니라 건설에 사용되는 기계, 전차, 자전거 등이 있다. 지난해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 사고를 계기로 사법처벌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이런 운전은 하루에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법 제정에 앞장선 의원들도 같은 종류의 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았고, 경찰 등 공직자들은 무차별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알코올에 강하거나 운전을 잘한다고 자부하지만, 개인과 달리 적은 양의 술을 마셔도 알코올이 없는 사람에 비해 반응 속도와 상황 판단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꼭 그렇지는 않더라도 매우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음주 뺑소니 사고는 피해자는 물론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피해자 가족과 가해자 가족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
술에 취하면 판단력을 잃기 때문에 운전을 하면 교통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물에 걸릴까 봐 도망가면 피해 정도에 따라 음주 뺑소니 처벌을 피할 수 없다. 범죄가 발각되지 않도록 일부러 도망쳤다가 시간이 지나도 혈중 음주 정도를 측정하지 못할 때 자수하거나 체포되는 경우가 있다. 음주 후 운전이 아니더라도 뺑소니 혐의로만 처벌할 수 없는 만큼 사고 직후 경찰에 신고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 시 인명피해구호, 타인의 이름과 연락처 등 개인정보 제공 등 후속조치가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런 사고 이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자리를 뜨면 뺑소니라고 불리며 처벌 대상이 된다. 주차된 차량을 파손하면 20만 원 이하의 벌금, 구금 또는 벌금에 처하지만, 추가 피해가 발생하면 징역 5년 또는 벌금 1500만 원이 부과된다.
음주 뺑소니 처벌이 이뤄지면 피해 정도에 따라 뺑소니 처벌이 이뤄지며 음주 운전은 가중 처벌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전과가 없다고 해도 인명피해가 나면 큰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단순한 말싸움보다는 충분한 설득력을 갖춘 법리 논리가 뒷받침돼야 하고 피해자들과 원만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한 노력이 필요하다. 피해자와의 합의가 처벌을 면할 수는 없지만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견을 내는 것은 음주 뺑소니 처벌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상대방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전에 음주운전을 한 적이 있다면, 더 많은 법적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때로는 괜찮다고 해서 현장을 떠났지만, 나중에는 피해자의 심경의 변화나 다른 보호자의 신고로 인해 뺑소니 혐의에 연루될 수도 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탈출 의도가 있었는지, 구제책이 필요한지, 부상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지 등을 따져 뺑소니 의도가 없었음을 입증해야 한다.